병원소개

상담 및 예약

대표전화

1544-7544

월 ~ 금 : AM 09:00 ~ PM 06:00

토요일 : AM 09:00 ~ PM 02:00

* 공휴일, 일요일은 휴진입니다.

척추·관절·통증의 고통으로부터 해방, 그 하나만을 생각합니다, 세바른병원

언론보도

  • 홈
  • 병원소개
  • 언론보도
작성자 세바른병원 날짜 18-01-11 09:42 조회 315
첨부파일 180111_울산.jpg
지점 울산 제목 [울산종합일보] [울산세바른병원상식] 50-60대 이상, 다리 통증 심하다면...“척추관협착증 의심해보세요”

 

[원문보기] http://www.uj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88479#07RL

 

흔히 허리나 다리 등에 통증이 나타나면, 통증이 있는 부위 그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통증의 원인이 전혀 예상치 못한 부위에 있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척추질환인 ‘척추관협착증’도 그 중 하나다.

 

척추관협착증이란 퇴행성 척추질환으로써,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지는 질환이다. 관절이나 인대가 퇴행성 변화를 겪으며 두꺼워지고, 불필요한 가시뼈들이 자라나 신경을 누르는데 이것이 통증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은 허리디스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심한 요통을 겪지만, 사실 주된 증상은 허리보다는 다리의 통증이다.엉치, 허벅지, 종아리, 발끝 등이 아프고 저린 것이다. 또한 양쪽 다리가 터질 듯이 아프거나 힘이 빠지는 바람에 보행이 쉽지 않은데 이를 ‘간헐적 파행증’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척추관협착증은 노화가 주된 원인이 탓에 50, 60대 이상에서 집중적으로 발병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50, 60대 이상의 부모님이나 주위 어르신들이 다리 통증을 심하게 호소한다면 한 번쯤 그 원인으로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한 통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좁아진 척추관을 넓혀 눌려 있는 신경을 풀어주는 것이 우선이다. 여기에 적용되는 치료법이 바로 척추협착 풍선확장술이다. 척추협착풍선확장술은척추관 안으로 풍선을 삽입해 물리적으로 공간을 확보하는 시술로, 협착 부위를 직접적으로 박리함으로써 신경 압박과 혈류장애를 해소하는 것이다.

 

시술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풍선이 내장되어 있는 길고 가느다란 카테터를 꼬리뼈 부분을 통해 척추강에 삽입해 협착 부위에 위치시킨다. 그 후 풍선을 부풀려 협착된 부분을 박리시키면 신경 압박을 해소해 주므로 시술 직후부터 통증이 크게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협착의 정도가 심한 난치성척추관협착증의 치료에도 효과가 크다.

 

다른비수술 치료와 마찬가지로 척추협착 풍선확장술은 30분 내외로 시술을 완료할 수 있다. 또한 전신마취가 아닌 국소마취 하에 진행할 수 있으므로 고령의 환자나 당뇨, 고혈압을 앓고 있는 환자도 부담 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척추협착 풍선확장술만큼이나척추관협착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이 있으니, 바로 운동이다. 같은 시술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이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 환자의 경우에는 시술의 지속 기간이 더 길고 치료 속도도 상대적으로 빠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술 후 스트레칭과 걷기 운동 등으로 허리 근력을 강화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울산 세바른병원 최귀현 병원장 척추방송 자세히보기
울산 세바른병원 김태엽 대표원장 척추방송 자세히보기
울산 세바른병원 최진원 원장 관절방송 자세히보기